창업성공파트너 창업아이템인포
준비없는 창업은 망함의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들과 창업아이템상담 및 신상품 기획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기획동기와 준비없이 진행되는 경우를 많이 접했습니다.
시장성을 고려하지 않고 상품을 개발해 실패했던 식품회사부터 기술력은 있었지만 브랜딩과 네이밍, 디자인의 중요성을 간과해서 경쟁시장에
밀리게 된 생활용품회사, 경쟁이 몰린 곳에 같은 경쟁상품을 준비해 결국 피해만 입었던 자영업사장님까지
우리가 상담하고 접하면서 느꼈던 문제점들중에 가장 큰 문제점은 그 분야에서 오랜시간동안 일해왔던 경험과 능력만 믿고 준비없이 잘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조금은 막연함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신상품과 창업아이템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은 네이밍부터 로고, 카테고리 등(브랜딩작업)부터 시장성, 내부조사, 고객조사, 경쟁사조사, 타겟분석, 사용자피드백, 고객경험, 관찰, 피드백 후 수정, 비전까지 다양한 작업들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이런 준비없이 진해된다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낮아지게됩니다. 유명 프랜차이즈와 소자본으로 큰 수익을 얻을수 있다는 유혹적인 회사들을 보면서 성공의 이야기들은 넘쳤지만 그들에게 진정 필요한 제대로된 준비는 부족한게 아니였을까 생각되었습니다.
그럼 창업 전 어떤 준비를해야 창업실패를 줄일 수 있을까요.
창업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몇 가지 내용들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준비없는 창업 실패를 예방하기 위한 점검사항
- 창업동기 (내가 이 일을 왜하게 되었는지 스스로 생각해보세요)
- 창업마인드 ( 어떤 마음으로 임할것이며 어떻게 보여지길 원하는지 정해보세요 )
- 창업아이템에 대한 나만의 정의 ( 창업아이템에 대한 나만의 정의를 만들어보세요)
- 창업아이템에 대한 이해와 경험 및 전문성 ( 창업아이템에 대한 열정부터 이해와 전문성까지 점검해보세요)
- 시장현황과 시장성 ( 국내외 시장성과 발전가능성에 대해서 조사하고 미래시장에 대해 예측해보세요 )
- 사용자편의 ( 창업아이템 이후 사용자에 대한 변화 등에 대해서 관찰하고 생각해보세요 )
- 자사분석, 소비자분석, 시장분석, 경쟁사분석 ( 분석을 통해 강점과 틈새 그리고 차별화에 집중하세요 )
- 타겟, 판매채널 ( 주 타겟이며 누구이며 어떤 채널을 통해 판매할지 정해보세요 )
- 희망매출액, 순이익 ( 창업아이템을 통해서 원하는 희망매출액과 순이익을 정해보세요 )
-비전 ( 창업아이템을 통해 3년, 5년, 10년 이후의 계획과 확정성도 그려보세요 )
위의 내용은 제가 실제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익혔던 내용들입니다. 참고하셔서 성공창업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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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창업아이템인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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