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생존일기

대박창업아이템 정말 있을까요? (대박창업아이템을 찾는 이들에게)

창업성공파트너 창업아이템인포

 

대박창업아이템이란게 정말 있을까요? (대박창업아이템을 찾는 이들에게)

대박창업아이템이란게 있다면서 소개해주는 사람들이있지만 제가 들어본 아이템들은 그저 그랬으며 실제 대박난 아이템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대박아이템이라는 달콤한 이야기에 속고 똑 속는것일까요?

 

사업아이템에 대박 아이템이란 없다.  만약 실제 그런 아이디어나 아이템이 있다고해도 가족과 친한친구에게 갔을  정보가 나에게까지 왔을까요;;;

많은 분들이 대박 아이디어먼 있으면 성공할 수 있겠다라는 이야기들을 합니다. 하지만 세상에 대박 아이디어라는 것이 있을까.요 저는 그런 대박아이디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는 그저 그런 티셔츠를 누군가는 티셔츠판매를 대박아이템으로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어느 기업의 임원 한 분은 이 아이디어는 시장에만 내놓으면 대박이 날 것이라고 강하게 이야기하셨지만 실제 시장에 나왔을때는 소비자들에게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대박아이템에만 관심갖는 분들에게  창업아이템들만 가지고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는 몇 가지 이유들을 들어보고자 합니다.

 

1. 진입장벽

지식재산권과 차별화, 브랜딩을 통한 자기다움으로  자신의 아이템을 경쟁사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지식재산권으로 전부 보호되지않겠지만 경쟁사의 카피캣 등의 상품 등 적극적인 방어수단과 빠른 대응전략은 만들어두어야 합니다.

(지식재산권 : 특허,상표권,디자인권, 저작권 등 )

 

2. 가격전략

어느 A기업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디자인해 시장에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상품이었고 실제 소비자들도 만족해서 상품의 판매는 계속적으로 증가해 나아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기업에서 해당상품에 디자인을 더 개선하고 이름을 바꿔서 중국에서 대량생산해 판매상품의 가격을 50~60%의 인하해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시장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중국에서 생산된 상품에 많은 고객들을 빼앗기게 되었습니다.  위 상품은 실제 판매되고 있는 생활용품 상품입니다.  (참고로 후자는 대기업  아닙니다. )

 

3. 능력부족

정말 대박아이템을 개발했다고하더라도 실제 관련 경험이 부족하거나 파트너들의 능력부족 등으로 성공으로 이끌지 못하는 경우들을 봤습니다.  자신의 역량에 부함하는 적합한 아이디어 선택이 필요합니다.

 

4. 홍보부족

홍보 알려야만 회사도 살고 고객들도 삽니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었지만 이를 아는 사람이 없다면 판매로 이루어기 어렵습니다.

우리의 좋은 상품을 우리 회사만 알고 있지말고 가까운 가족, 지인부터 거래처, 잠재소비자들에게 폭넓게 알려야합니다. 보도자료, 영상, SNS, 전시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려나가야 합니다.

 

 

 

커피숍, 샌드위치가게의 창업아이템이 누군가에게는 그저그런 창업아이템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역량과 노력, 열정 등이 있다면 그 창업아이템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역량이 없다면 그저그런 아이템이 되겠죠.

어제 퇴근 후 저녁을 먹으면서 달인이라는 프로그램을 보았습니다. 평범한 가발을 자신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더해 대박아이템으로 바꾼 청년과

40년이상 최고의 꽈배기를 손님에게 맛보이기 위해 남다른 요리와 노력으로 최고의 꽈배기(빵)를 만드는 달인까지 그저 그런 아이템일 수 있지만 이들에게는 최고의 창업아이템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장에서 대박아이템이 될뻔했던 아이템들은 많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스몰비어와 오믈렛 상품을 보았을 때  더욱 잘 관리했다면  유망아이템이 될 수 있었을텐데 아쉬운 생각이듭니다. 처음부터 제대로된 관리와 마케팅전략, 경쟁사로부터의 적극적인 대응이 있었다면 더욱 좋았을텐데 경쟁사와의 미숙한대응과 수 많은 카피캣들로 더욱 성장하지 못한 브랜가 되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당신의 성공창업을 돕습니다.

by 창업아이템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