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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UP연구소

생활용품 브랜드 다이소의 경쟁사 어디일까?

지난 주말 다이소 창업에 관심 갖는 친구와 만나 다이소에 대해 이야기를 하게 되었다. 사업경험이 없어 그 친구는 리스크가 가장 적어야하며 쉽게 운영이 가능한 프랜차이즈매장을 원하고 있었다. 그 중에 다이소가 브랜드인지도가 높고 사용자경험에서도 좋은 이미지로 남아있어 긍정적으로 검토중이라고 하였다. 서로 이야기를 나누던 중 나에게 문들 떠오른 생각이 "다이소의 경쟁사는 어디일까?" 였다.  많은 창업아이템을 알아보며 경쟁사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나였지만 다이소의 경쟁사는 바로 떠오르지 않았다.친구에게 물어보니 친구 또한 바로 답을 하지못했다.  

이미지: 다이소


생활용품 브랜드인 다이소의 경쟁상대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자 주변인들에게 물어보기 시작했다. " 다이소의 경쟁사가 어디일까요?" 음.... 많은 분들에게 물어보았을때 쉽게 경쟁사를 이야기하는 분들은 많지않았다. 다이소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지만 마트와 경쟁상품군은 다르다. 마트는 공산품보다 식품이나 신선식품이 주력이라면 다이소는 공산품이 주력상품이다. 다이소는 대형마트를 제외한 일반형 슈퍼마켓보다 상품군도 더 다양하다. 문구를 포함해 리빙, 주방, 원예 미용 등 생활전반에 걸친 다양하고 좋은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었다. 다이소에서 밝힌 다이소의 경쟁사는 경쟁사로 주목하고 있는 곳은 바로 대형마트였다. 경쟁사로 이해는 되지만 큰 공감은 하기어려웠다. 둘은 성향과 고객군 접근방식이 달랐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대형마트는 다이소와 같이 저가형상품이 없었음에도 경쟁사라니 잘 이해되지는않았다. 오히려 대형마트에 다이소가 입점한 것을 우리들은 자주 볼 수 있지 않을까. 어쨌건 회사에서 고민하고 내세운 경쟁사분석이니 참고는 해봐야겠다.

 

경쟁사가 떠오르지 않는 다이소의 경쟁력은 무엇일까? 

고객들이 다이소를 찾는 이유중에 가격은 중요한 요소이지만 싸다고만해서 찾는 것은 아니다. 20~30년전에도 천냥마트는 있었고 많은 천냥마트가 있었지만 재구매나 재방문율은 떨어진것은 사실이다. 그럼 왜 다이소를 사람들은 좋아하고 자주 이용하는것일까? 몇 가지 고민해본 사람들이 다이소를 좋아하는 이유들을 정리해보면 이렇다.

1. 다이소는 다양한 상품들을 보고 구매할 수 있는 쇼핑의 즐거움
실제로 다이소에 가보면 이런 상품도있구나 하며 다양한 상품들을 보게된다.
전보다 상품의 질이 높아졌고 사고 싶은 상품들도 많아졌다.

2. 국산화를 적극 추진하며 국내 중소기업들과 동반성장
2015년 기준 국내상품 기준이 70%이상으로 600여개의 중소기업들이 다이소와 동반성장해 나아가고 있다.


3. 디자인에 대한 투자 (BI, 디스플레이, 폰트 등 )
4~5년전만 해도 다이소에는 가격은 저렴했지만 상품의 디자인은 별로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지금은 다이소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상품들이 디자인의 질도 높아졌고 상품의 매력도 높아졌다. 다이소가 디자인에 투자를 하게된 것도 이 시기인 것으로 확인된다. 다이소는 디자인의 중요성을 깨닫고 디자인에 투자하며 다이소의 폰트개발과 다이소의 BI 변경을 하게된다.

다이소 

생각해보면 다이소가 처음부터 경쟁사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다이소가 있기 전부터 저가로 판매하는 천냥샵들은 과거에도 지금도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다이소가 매출액 2조원이상의 기업이되기까지 다이소는 늘 발전하고 투자하며 경쟁사들보다 더 앞서 나아가고 있었다. 그것이 지금의 다이소를 만든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럼 앞으로의 다이소는 어떤 모습일까? 내 생각으로는 앞으로도 다이소는 더욱 발전될것이다. 현 트렌드에 잘 맞는 상품군과 디자인된 상품의 소싱과 수입을 통해 더욱 다양한 상품들을 고객에게 선보일 것이다.
생각해보면 다이소가 처음부터 경쟁사가 없었던 것은 아니였다. 다이소가 있기 전부터 저가로 판매하는 천냥샵들은 과거에도 지금도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다이소가 매출액 2조원이상의 기업이되기까지 다이소는 늘 발전하고 투자하며 경쟁사들보다 더 앞서 나아가고 있었다. 그것이 지금의 다이소를 만든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럼 앞으로의 다이소는 어떤 모습일까? 내 생각으로는 앞으로도 다이소는 더욱 발전될것이라고 생각한다. 매장수는 더 늘어나며 더 좋은 상품들도 더 늘어나고 디자인에 대한 투자도 더 진행될 것으로 보여지기때문이다. 현 트렌드에 잘 맞는 상품군과 디자인된 상품의 소싱과 수입을 통해 더욱 다양한 상품들을 고객에게 선보일 것이다.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다이소에 대해 생각하지 못해던 새로운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고 다이소의 경쟁력에 되짚어보게 되었다.

 

다이소- 고객과의 약속

다이소의 경쟁상대를 확실하게 답할 수 없지만 점점 다양한 상품군으로 확장하고 있는 이마트의 노브랜드의 일부상품들이 경쟁상품이 될 수 있지않을까 생각해본다. 

"  다이소의 경쟁사는 ㅁㅁㅁ 에요. " 라고  답할 수 있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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