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창업아이템

43 장기계약 없는 휘트니스센터

창업성공열쇠 창업아이템인포 


1년제 회원권 끊어놓고 10일도 못나간 헬스장 이런 아까운 회원비

긴 기간동안 계약 필요없는 휘트니스센터



< 창업아이템 설명> 

연초에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집, 회사 근처에 휘트니스센터를 1년 이용권을 계약했지만 나약한 나의 의지와 새해 목표들은 작심삼일로 결국 20번도 나가지 못한 회원권 ㅠ

이런 경험들은 누구나 한 번쯤 있으셨을거에요.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 헬스장에 나갔지만 꾸준히 할 수 없었던 이런 단점을 보완해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2주 혹은 1개월 단위로 가입 지역 상관없이 제휴된 휘트니스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는 휘트니스센터입니다. 

바쁜 시간속에서도 운동 가능한 편한 시간에 등록된 지점에서 운동시설과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6개월 1년권이 아닌

2주 또는 1개월 단위로 최소 신청이 가능합니다. 


<타겟> 

장기계약이 없는 저가형 휘트니스센터는 건강과 다이어트 등을 위해 운동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휘트니스센터입니다. 

20~30대 현대인 


<시장성 및 경쟁력> 

장기계약이 없어 다른 휘트니스센터와 경쟁력 및 차별성이 있고, 2주 혹은 1개월 최소단위로 결제해 가격에 대한 부담감도 적습니다. 

기존 휘트니스센터가 6개월, 1년 이상의 장기 회원제를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고가의 서비스를 할인해서 제공하는 방식이었다면 위 장기계약 없는 휘트니스센터는 단기회원제 중심 그리고 제휴된 휘트니스센터에서 운동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회원전용카드와 CCTV를 설치해 직원과 고정비용을 최소화로 줄여 저가에 꼭 필요한 서비스만 제공해 나갑니다. 


<시장성 및 성장가능성> 

불경기가 지속되면서 폐업되는 휘트니스센터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피해사실들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이용자들은 더욱 불안해 장기계약 보다는 1~3개월의 단기회원권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5년 헬스장 및 요가시설 이용과 관련한 피해규제 신청   건수가 저년에 비해 18% 증가했다고 합니다. 피해유형은 계약 해지를 둘러싼 분쟁과 폐업 등에 따른 계약 불이행 등이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런 불안감에 단기계약과 다양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곳에 장점을 느낄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사이트 : https://goo.gl/ZMTcVA


마지막으로 한국소비자원이 강조한 휘트니스센터 소비자 주의사항입니다. 

1. 충동적 장기간 계약은 삼가세요. 

2. 계약 유지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하라.

3. 계약서를 쓸 때 환불기준을 반드시 확인하라. 

4. 계약서를 꼼꼼히 챙겨라.

5. 6개월 이상 장기간 계약은 신용카드 할부 결제하라.  

특히 5번 사항은 갑자기 헬스장이 폐업 등으로 잔여대금을 돌려주기 어려워지면, 카드사를 통해 잔여 할부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by 창업아이템인포 


<참고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