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창업아이템

41 함께살아요! 공유와 만남이 장점인 쉐어하우스

창업성공열쇠 창업아이템인포 

다양한 창업아이템 소개공간 


공유와 만남의 공간!  신개념 주거모델하우스 쉐어하우스 



쉐어하우스는 자신의 방은 개인공간으로 사용하면서 거실과 주방 등은 공동공간으로 사용하면서 공유와 교류를 활용하는 공간인 쉐어하우스가 국내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개인의 사생활은 존중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소통하고 어울리며 생활과 편의를 누릴 수 있는 공간입니다. 쉐어하우스 창업을 위해서는 주택이나 주거공간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쉐어하우스 이용자분들에게 맞는 기본적인 수칙 등 개인의 사생활 보호, 에티켓 등을 지키면서 소통과 즐거움을 나누는 쉐어하우스로 자리매김해 나아갑니다. 


<시장성> 

도심지역 6평짜리 월세보다 10~15만원 가량 저렴하면서 삼겹살파티, 티문화 등 다양한 행사까지 

1인가구가 500만명이 넘어서며 외로운 싱글들과 높은 월세에 부담을 느끼는 20~30대를 대상으로 그 수요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입주이용자는 원룸에 비해 넓은 거실과 주방 등을 이용해서 만족도가 높으며 집주인은 추가적인 월세수입이 있어 만족도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셰어하우스 쪽으로 몰리면서 대형 셰어하우스 운영사들과 셰어하우스 전문 포털회사까지 생기고 있습니다. 

국내도 일본의 인구구조를 거의 비슷하게 따라가고 있습니다. 2025년부터는 우리나라도 초고령 사회로 접어들면서 우리나라 1인 가구 수는 2015년 517만 가구에서 2030년 724만 가구로 증가 예상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국민의 절반 가까이가 혼자 사는 세상이 도래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에 따라서 싱글들의 외로움과 교류활동을 위해 ‘쉐어하우스’는 높은 시장성이 보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타겟> 

20~30대 싱글인 남성과 여성 

고시원이나 원룸에 거주하는 1인 가구 등 

<수익성>

1인가구의 증가로 넓은평형의 주택들은 부동산 침체로 가격하락폭이 예상됩니다. 쉐어하우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원룸, 고시원 보다는 

쉐어하우스가 대중화되면서 보다 높은 수익성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발전방향> 

이후 전문 독거노인, 대학생 등을 위한 타겟별 맞춤화 쉐어하우스와 제주에서 한 달 살기 등 단기임대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전, 가구가 갖춰진 곳에서 한 달 살기 열풍은 관광지나 도심에서도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