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공파트너 창업아이템인포
많은 분들이 잘 다니고있던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이나할까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준비없는 창업은 실패의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 그만두고 창업시작하기 전 체크해봐야할 체크사항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회사를 그만두기 위한 도피처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
창업은 철저한 준비와 전략, 강점을 가지고 시작되어야 합니다.
직장 그만두고 흔히들 '창업이나 해볼까' 안일한 마음가짐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생의 명대사입니다. 회사가 전쟁터라고? 밀어낼때까지 그만두지마라. 밖은 지옥이다.
2. 준비없는 창업
많은 분들이 준비없이 창업아이템에 뛰어들곤합니다.
창업동기, 장점, 경쟁력, 타겟, 시장성, 시장현황, 경쟁사분석, 마케팅전략, 시장조사, 사용자분석, 브랜딩, 운영매뉴얼, 소요자금, 예상매출액, 순이익, 비전 등의
철저한 창업준비가 필요합니다. 준비안된 창업은 빠른 실패의 지름길입니다.
3. 시장성의 과거, 현재, 미래 파악하기
창업아이템 시장성있는 매력있는 시장에서 해야합니다. 예측이되는 사업들 1인가구가 과거부터 증가해 500만명이 넘어섰고 관련 사업들도 확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미래에도 관련 시장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운영할 창업아이템의 과거부터 현재, 미래까지의 시장현황과 시장성을 파악해두고 접근하셔야 합니다.
4. 마케팅전략은 창업 전에 기획하고 홍보는 지속적으로
좋은 창업아이템으로 시작했음에도 홍보가 부족해 판매로 이어지지 않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상품을 알려야 고객도 사고, 회사도 삽니다. 상품의 장점과 이슈화할 수 있는 내용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홍보하세요. 작은 명함부터 전단물, 포스터, 현수막, 전시, 프로모션, 판촉및기념품, 영상물, SNS 모두 홍보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 전문성이나 과거의 경험 체크하기
전문성이나 경험없이 관련 분야를 창업하기에는 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신의 전문성과 과거의 경험, 흥미를 살릴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 좋습니다.
평소 음식에 재능과 관심도 없는 분들이 프랜차이즈음식점으로 매일 힘든 하루하루를 버텨내는 모습들을 보곤합니다. 창업은 돈벌기만을 위한 수단이 아닙니다.
하루 10시간 이상 일해야하는 환경에서 작은 흥미나 전문성을 활용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 좋습니다.
6. 컨셉은 반드시 필요해요
컨셉(상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주된 의도나 관점)
창업아이템 컨셉을 물어보면 명확하지않거나 없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일본 마트에 혜성처럼 나타난 오토코마에 두부 '남자다운 두부' 는 두유의 농도를 높여
고소함을 높여 훨씬 고소한맛을 냈고, 포장지에는 큰 검은색 글씨로 男 자를 써서 배신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로 고객의 마음을 사라잡았습니다. 이 두부는
일반 두부의 3배이상되는 가격임에도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많은 경쟁사들 상품중에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컨셉의 상품이 고객에게 이미지화하고 무언의
설득과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7. 창업아이템 네이밍
회사명이나 상품명을 지을 때 별뜻없이 그냥 지은 이름들이 많습니다. 네이밍은 기업과 상품의 정체성과 이미지, 느낌 또는 운명까지 대신 전달하기도합니다.
실례로 명인제약의 스코로보가 ' 귀 밑에' 붙이는 멀미약의 비슷한 어감을 이용해 ' 키미테' 로 부엌가구 오리표 싱크대는 ' 에넥스' 이름을 바꾸어 성공했습니다.
똑같은 상품인제 이름을 바꾼 뒤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습니다. 예를들어 장화와 레인부츠는 같은 상품이지만 ' 여성용 장화' 로 판매되었다면 결과는 어땠을까요?
네이밍을 정하셨다면 권리보호를 위해 상표출원.등록하는 센스까지 챙겨주세요. 상표등록을 하지않아 경쟁사나 선출원등록한 회사로부터 네이밍을 빼앗기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상표등록으로 네이밍 권리보호 받으세요.
8. 디자인은 고민하고 적극 활용하세요.
시각적인 광고물로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물에 투자하세요. 매력적인 디자인(로고, 글꼴, 패키지디자인, 명함, 포스터 등) 은 고객의 관점을 바꾸고
마음을 움직입니다. 소비자들의 개성과 미적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디자인이 매출증대와 브랜드 이미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상품구입시 꼼꼼하게 따지기보다 습관이나 충동적인 구매상품의 경우 디자인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예로 한 식품회사는 기존상품의 브랜드
리뉴얼 및 패키지디자인을 개선 후 대형마트에 납품계약에 이어 중국, 일본 수출까지 이어지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디자인은 단순 이미지 재고(再考)를 넘어
소비자에게 구매욕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수단입니다.
실제 창업상담과 경험, 창업사례등으로 얻어진 내용들이며 창업 전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내용 참고해 창업 전 체크하시고 적용하셔서
성공창업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우리 회사는 창업아이템기획, 컨설팅, 시장조사 그리고 BI(Brand Identity) 즉, 네이밍과 스토리로 브랜드를 만들고 상품의 광고디자인을 업무를 합니다.
성공창업을 돕습니다.
by 창업아이템인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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