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공파트너 창업아이템인포
고객사분들과 이야기해보면 상품은 좋지만 판매가 안된다는 이야기들을 듣곤합니다.
우리 상품은 정말 좋은데 잘 팔리지않는 회사, 우리식당 음식은 맛있는데 손님이 없는 식당 등 상품의 품질이 좋고, 음식맛은 좋으면 잘 팔린다는 생각들 이것은 기본이며 추가적인 컨셉과 스토리 등 마케팅전략, 지속적인 홍보 등이 필요합니다.
어느 상품의 경우 고급스러운 품질 좋은 상품(식품)을 만들어놓고 고급이미지가 전혀 느껴지지 않은 이름(네이밍)과 질낮은 디자인의 상품은 시장에서 2년이내에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맛과 품질에서는 사용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상품의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는 네이밍과 타이포(글꼴)와 배경색 잘못된 디자인선택으로 상품의 강점은 전혀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례는 B급 상권의 입지에있는 어느식당은 네이밍도 음식맛도 좋았고 주변에 경쟁사도 적었으며 분위기도 너무 좋았습니다. 하지만 고객관리와 홍보의 부족으로 결국 폐점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빙과 고객응대 계산이 전적으로 아르바이트생에게 맡겨졌고 아르바이트생에게 제대로된 서비스교육이 이루어지지않아 식당에 들어가도 응대받지 못하다는 느낌이 들곤했습니다. 또한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아 그 식당 주변을 자주갔음에도 식당에 대한 맛에 대한 추천과 정보들을 알고 방문하기까지 오랜시간이 걸렸습니다.
외식업을 운영중이신 사장님들께 자신의 매장 음식맛을 여쭈어뵈면 열이면 열 모두 다른 매장보다 맛있다고 이야기하십니다. 상품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쟁사보다 우리 상품이 좋다고 상품 자랑을 아낌없이하십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시장에서 자랑하신 음식과 상품들은 잘 팔리지 않습니다.
지금 우리는 상품의 품질과 음식의 맛을 위한 선택보다는 브랜딩과 가치 그리고 이미지를 구입하는 시대에 살고있습니다.
작은 동네식당에서 일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진 사장님과 나만의 외식업브랜드를 특화해 글로벌화하겠다는 생각을 가진 사장님의 생각과 행동은 분명 다릅니다. 지금 내 상품, 우리식당 음식이 팔리지 않고있다면 어떤 이미지로 고객들에게 보여지길 원하는지 스스로 고민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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