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공열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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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각변동 햄버거 업계…실적 부진에 매각 추진까지
위기의 롯데리아, 지난해 실적 부진 심각
맥도날드, 매각 통해 본격 매장 확대 예고
위기의 롯데리아, 지난해 실적 부진 심각
맥도날드, 매각 통해 본격 매장 확대 예고
햄버거 업계에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가정간편식(HMR) 확대와 배달앱의 보편화로 패스트푸드에 대한 수요가 줄면서 햄버거 업계에도 먹구름이 끼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햄버거 업체들은 각자 살 길을 찾고 있다. 실적 부진에 허덕이고 있는 롯데리아는 신제품 출시와 가격 인하 등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반전을 노리고 있고 한국맥도날드는 국내 전략적 파트너와 손을 잡고 공격적인 매장 확대를 예고하고 있다.
2. 명품브랜드명 간판에 사용했다가…줄 소송에 천만원 물게된 닭집
법원 “원래 상표의 식별력이나 명성 손상하는 행위 안돼”
명품 브랜드를 인용한 가게 이름을 쓴 자영업자가 명품업체로부터 해당 이름을 쓰지 말라는 가처분 소송을 당하고 이에 따른 법원 결정을 이행하지 않다가 1천450만원을 물어주게 됐다.
서울중앙지법 민사208단독 유영일 판사는 A씨가 한 명품업체를 상대로 “강제집행을 청구한 것은 부당하다”며 낸 청구이의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통닭집을 운영하는 A씨는 유명한 명품 브랜드와 같은 알파벳 철자에 ‘DAK’(닥)을 붙인 이름을 가게 이름으로 썼다. 그러다 이 명품업체로부터 지난해 9월 가처분 소송을 당했다. 업체는 A씨가 자사 브랜드와 유사한 이름과 로고를 써 부정경쟁방지법을 위반했다며 이를 금지해달라고 법원에 신청했다.
3. 한국, 창업 63%가 생계형…혁신형은 21%에 그쳐”
한국에서 창업하는 사람 중 63%가 생계를 위해 창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로 성공의 기회가 생겨 창업하는 기회 추구형(혁신형) 창업은 21%에 불과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4일 '벤처활성화 지원 정책의 실효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보고서에서 "한국의 창업 목적은 생계형이 63%로 미국(26%), 이스라엘(13%)과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밝혔다. 또 기회 추구형 창업은 한국은 21%에 불과했지만, 미국이나 이스라엘, 핀란드, 스웨덴 등은 모두 50%를 웃돌았다.
4. 남다른 'M&A 먹성' 로하튼, 외식업계 큰손 등극
BHC 인수후 경영성공 자신감 얻어..순댓국·소고기전문점 등 잇단 인수
킨 프랜차이즈 업체 BHC의 최대주주인 글로벌 사모투자펀드(PEF) 로하튼이 국내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의 큰 손으로 부상하고 있다. BHC 인수 후 실적을 크게 향상시킨 자신감을 바탕으로 최근 잇따라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인수·합병(M&A) 시장에 명함을 내밀며 영역 확장에 나서고 있다.
지난 몇 년간 △모건스탠리 PE가 부대찌개 프랜차이즈 놀부를 △IMM PE가 커피 프랜차이즈 할리스커피를 △유니슨캐피탈이 버블티 프랜차이즈 공차를 △CVC캐피탈이 치킨전문 패스트푸드 브랜드 KFC를 각각 인수했지만 대체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수많은 브랜드들이 난립하는 치킨·커피등 주요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차별화에 실패한데다 다양한 저가 브랜드들이 자리를 비집고 들어 오면서 기존 대형 프랜차이즈들의 입지가 상대적으로 좁아졌기 때문이다.
5.치맥’ 열풍에…치킨업계 빅4 거침없는 성장세
치킨과 맥주를 함께 즐기는 치맥 열풍에 힘입어 치킨이 국민 간식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지난해 주요 치킨프랜차이즈 업체의 매출이 동반 상승했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치킨업계 빅4로 불리는 교촌치킨, 비비큐, bhc, 굽네치킨은 지난해 나란히 두 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달성했다.
매출액 기준 국내 치킨프랜차이즈 업체 중 선두를 달리고 있는 교촌치킨은 지난해 전년대비 13% 증가한 2575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업계 1위 자리를 굳건히 했다.
치킨업체 중 가장 많은 1800여개의 가맹점을 보유한 비비큐도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대비 12.8% 증가한 2158억원을 기록해 교촌치킨에 이어 2000억원대 돌파에 성공했다.
6. 프랜차이즈 통합상품권 출시
회사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전용 통합 상품권이 출시된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KT와 손잡고 모바일 상품권 형태의 통합 상품권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랜차이즈 통합 상품권은 모든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상품권은 해당 브랜드만 사용할 수 있거나 해당 브랜드 회사 계열사만 사용 가능했다.
하지만 통합 상품권은 A 브랜드에서 이용하고 남은 잔액을 B 브랜드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대도시 뿐 아니라 중소도시의 가맹점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여러 브랜드를 소비자 기호대로 이용 가능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사용자의 위치, 거주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브랜드와 상품을 실시간으로 검색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참여 회원사별로 통합 시스템개발을 거쳐 오는 7월에 선보인다. 통합 상품권은 우선 외식상품권 중심으로 출시되며 향후 도·소매, 서비스 업종에도 확대할 예정이다.
7. 네이버 파워블로그 제도 종료
네이버 블로그팀은 “특정 주제를 분류해 우수한 콘텐츠를 가려내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질 정도로 블로그 생태계의 자생력은 활발하고 변화도 빠르다”라며 “파워블로그 제도가 블로그 문화의 다양성을 대변하기에 부족하다”라고 파워블로그 제도의 중단 이유를 밝혔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는 2008년 11월 네이버가 처음 파워블로그를 선정할 당시와 비교해 규모 측면에서 큰 성장을 이뤘다. 2008년 당시 1500만 개였던 네이버 블로그는 현재 2300만개로, 하루 평균 20만개였던 새 글 수는 80만개로 증가했다.
창업성공열쇠!! 창업아이템인포
창업의 시작은 아이템부터!!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 전 고민하는 것이 창업아이템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창업아이템들을 소개하며 창업 전 고민들을 조금 덜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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