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을 돕는 창업아이템인포 입니다.
창업생존신고 2719일
창업컨설팅, 창업아이템진단, 브랜딩 등의 업무를 진행하면서 컨설팅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컨설팅
기업 경영상의 문제점을 찾고 진단해 경영개선에 대한 조언과 실행을 도와주는 업입니다.
컨설팅에 가장 중요한 개선.진단을 통한 매출향상과 원가절감을 들 수 있습니다.
회계와 세금관련 회사는 아니기때문에 저희의 주된업무는 경영진단과 매출향상을 돕는 일입니다.
하지만 많은 업체에서 대행업을 진행하면서 컨설팅업체임을 이야기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부동산중개대행, 인증발급대행 등 물론 필요한 일이긴하지만 컨설팅의 주된 업무일까 생각해봅니다.
- 대행사역할뿐인 변리사사무실
아는 지인분이 판매상품의 경쟁력을 높이기위해 평소 생각했던 상품명을 특허등록하기위해 인터넷을 검색해 찾은 변리사사무실에 의뢰하였습니다.
제가 보기에 문구로만 이루어져 상표등록 가능성이 낮아보였고, 로고와 이미지가 결합된다면 등록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을 것 같아보였습니다.
저희 파트너사인 특허법인에서도 저와 같은 의견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상표에 대한 의견서도 받지 못했고 상표가능성에 대한 어떤 설명도 전달하지않았으며 취소처리하려고 하니 취소처리가 되지 않는다는
말만 반복해서 했다고합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 저가의 상표출원과 등록비용에 속아서 진행했지만 번거로움은 더해졌고 비용은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곳은 분명 전문업체임에도 업무는 그저 대행역할만 진행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 어느 디자인회사
어느 회사가 상품의 BI(Brand Identity)를 디자인에이전시에게 맡겨서 진행하였습니다. 작업완료 후 로고로 파일만 전달되었을 뿐 컨셉,정체성 상품의 장점,
스토리도 드러내지 못했고 상표등록까지 진행되지않아 비싼돈을 주고 재의뢰가 이루어져야 했습니다.
- 어느 컨설팅회사
창업진단과 개선을 이야기해야하지만 정확한 문제점들은 발견하지 못하고 그저 광고비지출만 요구해야 잘 된다고 이야기하는 회사
컨셉, 강점의 내부분석은 소홀히한채 그저 블로그와 SNS만하면 대박날 것 처럼 이야기하는 회사
많은 곳이 컨설팅이 주된 업이라고 이야기하지만 대부분 문제를 발견하지못하고 진단 및 개선을 하지못해 그저 돈낭비로 이어지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컨설팅의 기본은 문제진단 그리고 개선을 통한 매출향상입니다. 이 부분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곳이라면 그 회사의 협업은 신중하게 생각해보세요.
오늘도 어딘가에서 신상품을 만들었지만 상품이 가치와 장점을 표현하지 못했거나 판로를 찾지 못한 상품들
오픈한 신규매장이 들어가지 말았어야 하는 자리에 오픈한 음식점
촌스러운 타이포(글꼴)와 배경색, 로고로 이미지를 상품과 매장의 이미지를 망가뜨리는 사례까지 잘못된 업무진행으로 피해입은 회사들을 자주 접합니다.
3년이내 폐업률이 65%이상 이라는 어느 통계자료를 보았습니다. 제대로된 전문가의 조언과도움, 기획과 창업준비가 제대로되었다면 폐업률은
조금 더 낮추고 성공창업으로 발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컨설팅회사, 에이전시회사 선택시 주의점
- 말만 앞세우는 곳은 피하세요
( 영업만 잘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실제 나오는 결과물들을 보면 회사의 기본적인 소양이나 자질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지식과 실력이 아닌 화려한 입담으로만 사로잡으려한다면 일단 그런 곳은 피하세요. )
- 실력부족
전문가라면 문제점을 찾아내어 개선을 통해 전보다 나은 효과를 낼 수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많은 업체의 부족함들을 많이봐왔습니다.
어떻게 진단하고 개선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컨셉, 시장조사, 경쟁사현황, 타겟, 관찰까지 제대로된 파트너사와
일하려면 고객입장에서도 제대로됨을 판단할 줄 아는 관심도 필요합니다.
- 너무 싼 가격
규모와 재정상태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컨설팅과 디자인업무는 무형의 부가가치임에도 단순서비스로 생각해 저렴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객의 애정어린 매장과 상품을 생각한다면 제대로된 전략과 브랜딩을 할 수 있는 곳과 일하셔야합니다.
고객사의 강점이나 차별성없이 그저 복사, 붙여넣기 식의 많은 창업아이템과 상품, 디자인들이 있습니다. 이런 결과물은 무조건 피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아시다시피 값싸고 좋은 것은 많지 않습니다. 상품과 매장의 개선을 위해 더 나은 서비스를 원하신다면 그에 상응하는
댓가를 지불해야합니다.
성공창업을 돕습니다.
by 창업아이템인포
▶창업아이템기획 및 진단, 개선 컨설팅
▶브랜드개발, 디자인
▶ 신상품 및 매장 컨셉, 시장조사, 홍보, 판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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