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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소식

5.7 창업아이템인포가 전하는 창업아이템 소식

성공창업열쇠~ 창업아이템인포

창업아이템인포가 전하는 창업아이템 소식 







1. 외식 프랜차이즈. '인건비를 줄여라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인건비 줄이기에 나섰다. 외식 매장 운영비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인건비를 절감해 외식창업에 대한 부담감을 낮추기 위해서다.


매장 한 켠에 단무지, 간장을 비롯한 각종 물품들을 구비한 셀프바 마련, 반조리 시스템을 등을 통해 인건비 절감에 나서고 있다. 

 


2. 공정거래위원회, 프랜차이즈 가맹희망자가 알아야 할 7가지 사항 자료 배포


가맹사업법의 주요내용과 제도를 설명한 홍보 책자(리플릿)을 제작하여 배포


공정위는 가맹본부 간 가맹점 모집을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맹본부의 허위·과장 정보 제공 등으로 인한 가맹희망자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홍보 책자(리플릿)을 제작·배포하여 가맹희망자들이 가맹사업법과 제도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피해를 예방하고, 이미 사업을 시작한 가맹사업자들에게도 법상 각종 보호 장치와 가맹본부와의 분쟁 발생 시 대처 방법 등을 알려주고자 자료를 제작하여 배포 하였다

 

배포 자료는 공정위 본부‧지방사무소와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등 유관 기관에서 배포하고 있다.


3. 700만 소상공인, '가습기 살균제 주범' 옥시 제품 불매 나섰다.


700만명 가량에 이르는 소상공인들이 옥시레킷벤키저(옥시) 불매 운동에 나섰다.

 

영국계 다국적 기업인 옥시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전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

옥시는 현재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에서 '옥시크린', '물먹는 하마', '쉐리', '데톨'등 표백제, 습기제거제, 세정제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전국에 있는 53개 소상공인 업종별 회원단체와 함께 부도덕한 옥시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불매 및 퇴출 운동을 펼친다고 6일 밝혔다.

그동안 소상공인들은 업소 청소 및 청결 서비스를 위해 옥시 제품을 사용해 온 주요 고객들이었다. 특히, 업종별 단체 회원과 동네 슈퍼마켓을 비롯한 판매점들은 옥시 제품 판매와 유통까지 담당해왔다. 이에 따라 이번 불매 운동은 옥시에 적지 않은 타격이 될 전망이다.





 4. 아이스크림·도넛까지…판 커진 '배달 전쟁'


배달앱 활성화에 "경쟁 뒤질라"

프랜차이즈들도 배달망 구축 박차

죠스떡볶이, 매장 40%가 배달 도입

스쿨푸드 강북에도 배달전문 매장

배스킨라빈스·던킨,지방까지 확대


국내 프랜차이즈업계에 배달 전쟁이 불 붙고 있다.

 

배달의 민족·요기요 등 배달앱이 성행하며 개별 음식점들의 배달 경쟁력이 높아지자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치킨·피자·햄버거 전문점의 전유물이었던 배달 서비스를 올해부터 도시락, 떡볶이, 도넛 등 프랜차이즈 전 영역으로 속속 확대하고 있다. 


5. 소상공인진흥공단, 해외창업교육 주먹구구

 

전문지식·실제경험 중요한데도

국내 교육시간 40시간으로 줄여

프로그램 부실 예산 낭비 가능성 커

강사는 교육생 폭행 고소당하기도

중소기업청 산하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소자본 해외창업 교육 사업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중국·베트남·미얀마·캄보디아 등 해외 5개국에서 창업할 의사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민간 업체에 위탁해 해외 창업교육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6. KB국민카드, 빅데이터 활용해 소상공인 지원 나서


KB국민카드가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소상공인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상공인 지원에 나섰다.

 

KB국민카드는  전자부품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 두 연구기관과 '소상공인 지원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KB국민카드와 두 연구기관은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 제공 솔루션 △홍보물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매출 증진을 원하는 소상공인에게 KB국민카드 및 연구 참여 기관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해당 상권 주변의 유동 인구, 인구 밀집도 등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7. 퇴직 김 부장 어느 집 닭 튀겨야 살아남을까…프랜차이즈 창업 영순위 치킨 브랜드 비교


가맹점 수 1위 비비큐, 연평균매출액 1위 교촌, 폐점율 1위 부어치킨, 브랜드평판도 1위 굽네치킨


지난 2월 한국공정거래조정원(조정원)은 치킨 업종에 대한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발표했다. 비교 대상 브랜드는 △비비큐 △페리카나 △네네치킨 △교촌치킨 △처갓집양념치킨 △굽네치킨 △비에이치씨(BHC) △또래오래 △호식이두마리치킨 △멕시카나 △맘스터치 △훌랄라참숯바베큐 △부어치킨 △맥시칸치킨 △지코바양념치킨 등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 희망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처음으로 작성된 자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하지만 가맹점 수를 기준으로 상위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단순히 정량화된 수치 정보만 담고 있기 때문에 좀 더 면밀한 분석이 아쉽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조사 대상에 포함된 15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주력 제품의 특성, 주요 목표 고객층, 영업방식 등에서 서로 차이점이 많다. 조정원이 발표한 비교정보를 기초자료로 삼되 더욱 면밀한 분석이 필요한 이유다. 더욱이 은퇴 또는 퇴직 후 창업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은 사실상 전 재산을 쏟아 붇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점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브랜드를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창업성공열쇠!! 창업아이템인포


창업의 시작은 아이템부터!!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 전 고민하는 것이 창업아이템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창업아이템들을 소개하며 창업 전 고민들을 조금 덜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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